[도서소개] 세특을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학생부 세특을 부탁해!》 출간

전영진 기자 승인 2021.07.09 10:33 의견 0
X
《학생부 세특을 부탁해!》

[대학 합격의길] 전직 입학사정관과 전문입시컨설턴트, 학교 교사 등 대학 입시 전문가 그룹이 공동 집필한 《학생부 세특을 부탁해!》가 출간되었다. 《학생부 세특을 부탁해!》는 학생들이 세특을 이해하고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안내한 책이다.

세특은 학생부 기재사항 중 세부능력 특기사항으로 담당 과목 교사에 의해 작성되는 공식 기록이다. 2019년 11월에 발표된 교육부의 학생부 기재 사항 변경 방안에 따라 학생부 내용이 축소되었지만, 유일하게 강화된 것이 바로 세특이다. 아울러 2021년 교육부의 학생부 기재요령에 따라, 세특은 모든 교과목 선생님이 기록해야 하는 필수 사항이 되었다.

또한 2023학년도 서울대학교 입시부터는 정시에서도 교과평가가 반영된다. 교과평가에는 이수 현황 등의 교과목 선택여부와 학업성적, 교과별 세특이 포함된다.

세특은 학생 개인별 학습과제에 대한 수행과정과 결과를 평가하고, 교과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및 학습활동 참여도, 자기주도적 학습에 의한 변화와 성장 정도를 중심으로 기재한다. 따라서 학생부종합전형에서의 세특 기록은 더욱 중요해졌다.

그러나 수행 발표 주제를 무엇으로 해야 할지, 어떤 심화탐구 발표를 해야 할지, 자료는 어떻게 찾아야 할지 등 세특 준비 방법을 몰라 많은 부담을 느끼는 학생들이 대다수다. 세특의 중요성을 모르는 학생은 많지 않지만,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막막해하며 그저 막연한 두려움으로 중압감과 스트레스만 받는 것이다. 잘못된 접근으로 포기하는 경우도 있고, 성적은 좋지만 세특으로 인해 입시 경쟁력이 약화되는 학생도 많다.

하지만 운동 경기에서 패배하는 선수들의 대표적인 특징은 승부를 두려워하는 마음이다. 두려움을 떨쳐 세특을 제대로 이해하고 준비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학생부 기록을 만들어 갈 수 있다. 이를 위해 《학생부 세특을 부탁해!》가 최고의 세특을 위한 모든 길을 안내해 줄 것이다.

《학생부 세특을 부탁해!》는 학부모를 비롯해 고등학교를 준비하는 예비 중학생부터 고등학생에 이르기까지 이 책을 통해 세특을 쉽게 이해하고 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생생한 합격생 사례 제시와 체계적인 탐구보고서 작성법, 과목별 주제 선정방법, SKY 전공생+AI 기술을 이용한 ‘학쫑’의 맞춤형 세특 주제 등이 수록되어 있다. 또한 부록으로 계열별 일반 및 선택 과목 안내와 세특 탐구 사이트 또한 제공하고 있다.

《학생부 세특을 부탁해!》는 이러한 대학입시의 변화와 세특의 중요성을 수험생에게 상기시키고, 입학사정관 시점에서 올바른 세특 작성법 및 평가 포인트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세특 준비에 대한 막막함을 해소시켜 줄 것이다.

《대학 합격의길》 전영진 기자 uwaynews@naver.com

저작권자 ⓒ 대학 합격의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