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공개] 최근 입결 통합 반영, 2022 대학별 수시·정시 예상 합격선 분석...충남대학교 편

확~달라진 2022학년도 대학입시 합격전략 핵심정보 특별 공개 시리즈(8)

전영진 기자 승인 2021.07.05 10:00 의견 0
X
충남대학교

[대학 합격의길] 2022학년도 대학입시는 지난해와 비교하여 많은 부분이 변경되었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문·이과의 구분이 없어지고 국어/수학의 '선택과목제'를 도입, '공동+선택형' 구조로 바뀐 점입니다.

그리고 수시 모집인원이 줄고 정시 모집인원이 증가했습니다. 수시모집은 학생부종합전형의 비중이 준 대신 학생부교과전형으로 선발하는 인원이 늘어났습니다. 따라서 수시 지원 시 자신의 강점 분석 및 동일 전형 대학 확인부터 철저히 해야 합니다. 상위권 대학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순수 종합전형인지, 교과전형에 가까운 종합전형인지를 구분하여 준비할 필요도 있습니다.

상위권 대학들의 정시모집 선발 비율이 40%로 증가한 것도 이번 대입의 특징입니다. 여기에 수시에서 이월되는 인원까지 고려하면 정시 선발 비율은 훨씬 높아집니다. 정시모집은 대부분의 대학이 수능 100%를 반영합니다. 그러므로 수능시험 체계가 개편된다는 점에 유의해서 준비해야 합니다. 지난해까지는 탐구 영역에서만 과목을 선택했지만 2022학년도부터는 대학에 따라 국어/수학/탐구 영역 등에서 선택과목을 다르게 지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 점을 필히 확인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이 같은 변화에 의해 적지 않은 수험생들이 수시와 정시 중 어느 쪽에 집중해야 할지 고민이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보다는 수시는 어떤 전형 위주로 준비하고, 정시는 어떻게 챙겨나가야 할지 고민해야 할 상황입니다. 다시 말해 수시는 자신의 강점이 무엇인지 탐색해보고 그것을 토대로 지원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그리고 정시는 영역별 취약점을 최대한 보완하면서 지원하려는 대학의 군별 특성뿐만 아니라 경쟁 대학의 지원율이나 점수 등도 함께 고려해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대학 합격의길》은 수험생의 원활한 대학 진학을 위해 서울대학교를 시작으로 전국 주요 대학의 핵심정보를 시리즈로 제공하오니 대학 선택에 유용하게 활용하기 바랍니다.

X


《대학 합격의길》 전영진 기자 uwaynews@naver.com

X

본 기사(자료)는 《대학 합격의길》 2022학년도 특집호로 발간된

[2022 대학입시 합격전략 핵심정보] 내용 중에서 발췌했습니다.

저작권자 ⓒ 대학 합격의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